판매비와 관리비 (Selling and administrative expense)
상품의 판매활동과 사업체의 관리․유지에 지출된 비용을 말한다.
|
패널조사 (Panel survey)
같은 조사대상(표본)으로부터 자료를 반복적으로 수집하는 조사를 말한다.
|
편향 (Bias)
통계적 추정결과가 체계적으로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발생하는 오차. 추정결과가 크거나 작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변동오차와는 달리, 추정결과가 한 쪽 방향으로 치우침에 따라 나타나는 오차임
|
평균 대체 (Mean imputation)
결측값을 다른 응답자들의 응답 평균값으로 대체하는 방법
|
평균소비성향 (Propensity to consume)
가구가 벌어들인 소득 중에서 조세, 연금 등 비소비지출을 제외한 처분가능소득 가운데 소비지출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로서, 소비지출을 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계산한다.
|
평균연령 (Average age)
전체 인구의 연령을 산술평균한 값이다.
|
폐기물 (Waste)
쓰레기, 연소재, 더러운 흙(오니), 폐유, 폐산, 폐알칼리, 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을 말한다.
|
표본 (Sample)
표본추출틀로부터 추출된 추출단위들의 집합으로서 모집단의 일부분을 말한다.
|
표본설계 (sample design, sample plan)
전반적인 조사방법을 기획하는 과정을 의미. 즉,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모집단을 정하고, 추출틀을 선정한 후 실제로 표본을 추출하고 모수를 추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계하는 것을 말함
|
표본조사 (Sampling survey)
조사대상 전체가 아니라 일부에 대하여 조사함으로써 전체에 대한 정보를 추측할 수 있도록 계획된 조사이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