Q1. 이 조사는 왜 합니까?
-
이 조사는 사업체의 규모 및 경영실태를 파악하여 각종 경제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합니다.
-
올바르고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사업체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.
Q2. 이 조사를 꼭 해야 합니까?
-
많은 예산을 들여 조사하는 결과가 정확하기 않다면, 조사결과를 활용할 수 없게 되거나, 잘못된 정책을 수립하게 됩니다.
-
그 이유로 인해 사업체와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습니다.
Q3. 바빠서 시간이 없는데요?
-
지금 바쁘시다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말씀해 주시면 그 시간에 다시 오도록 하겠습니다.
Q4. 왜 우리 사업체가 선정되었나요?
-
표본추출이론에 따라 선정된 것으로 귀 사업체의 응답자료는 여러 사업체를 대표하는 소중한 정보입니다.
-
만약 응답하지 않으신다면 수십, 수백 개 사업체에 대한 조사내용이 누락되는 결과가 되니 조사에 꼭 협조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.
Q5. 통계는 믿을 수 있나요?
-
신뢰할 수 있는 통계는 응답자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응답할 때 가능합니다.
-
응답자가 올바르게 응답해 주셔야 현실이 정확하게 통계에 반영되고 이를 바탕으로 세운 국가정책의 혜택이 여러분에게 돌아갑니다.
Q6. 국세청 자료를 활용하면 되지 않나요?
-
통계청에서는 현재 국세청 자료* 등을 통계 작성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.
-
다만, 국세청 자료만으로 충분한 자료 수집이 부족한 경우가 있고, 일부 조사 항목은 현장 조사로만 파악이 가능하여 이 조사를 실시하게 됐습니다.
-
* 사업자등록자료, 법인세, 부가가치세,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등
Q7. 응답한 내용이 과세자료로 쓰이거나, 경쟁사업체에 알려지는 것이 아닌가요?
-
조사내용은 오직 통계 목적으로만 사용되고, 통계법에 따라 비밀이 보장되기 때문에 국세청에 제공되거나,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습니다.
-
조사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을 누설하거나, 비밀보호를 위반할 경우 위반자는 통계법에 따라 처벌받게 되어 있습니다.
-
☞ 통계법 제33조(비밀의 보호), 제34조(통계종사자 등의 의무), 제39조(벌칙), 제41조(과태료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