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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랜차이즈조사

  • 조사목적
  • 서민경제와 밀접한 프랜차이즈(가맹점) 업종에 대한 구조 및 현황을 파악하여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
  • 조사연혁
  • 2013년(2012년 기준)에 최초 실시(서비스업조사에 포함)
  • 2013~2015년(2012~2014년 기준) :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집계자료를 토대로 표본조사 실시
  • 2016년(2015년 기준) : 경제총조사 모집단 조사
  • 2017년(2016년 기준) :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입수자료를 토대로 모집단 구축 및 통계작성
  • 2018년(2017년 기준) : 10차 산업분류 적용
  • 2019년(2018년 기준) : 프랜차이즈 통계 승인, 전수조사 실시
  • 2020~2022년(2019~2021년 기준) : 표본조사 실시
  • 조사대상
  • 2021년 기준 프랜차이즈조사 결과 모집단에 속한 사업체 중 표본사업체로 선정된 사업체(가맹점)
  • 조사대상 지역 : 전국
  • 조사단위 : 사업체
  • 조사대상 규모 : 약 25천개 표본조사
  • 조사항목
  • 기본항복(15개)
  • 사업체명, 브랜드명, 가맹점명, 가맹사업 시작연월, 대표자명, 소재지, 사업자등록번호, 법인등록번호,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, 사업의 종류,
     종사자수 및 연간급여액, 연간 영업 개월 수, 일일 평균 영업시간, 사업체 정기 휴무일수, 사업실적
  • 업종별 특성항목(2개)
  • 사업체 건물(사업장) 연면적, 객석수
  • 결과공표
  • 공표방법 : 보도자료, KOSIS 국가통계포털(http://kosis.kr) 수록
  • 공표시기
  • 잠정발표 2023년 12월
  • 확정공표 2024년 3월
  • 보고서발간 : 2024년 4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