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뉴 바로가기

  • 처음으로
  • > 조사 개요

조사 개요

Untitled Document

조사목적

  • ○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 동향을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 수립, 기업의 경영 계획 수립, 연구소 및 각종 협회 등에 필요한 자료 제공

  •  <참고> 온라인쇼핑몰의 정의
  •   - 컴퓨터, 정보통신 설비 등을 이용하여 재화 및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(가상의 상점)을 “몰”이라고 지칭하며
  •    (전자상거래 표준약관 제2조 1호), 통계청에서는 기업․소비자간(B2C) 거래를 주로 하는 몰을 별도로 “온라인쇼핑몰”이라 정의

법적 근거

  • ○ 통계법 제17조 및 동법 시행령 제22조에 의거한 지정통계(승인번호 제101056호)
  • ○ 응답 의무: 통계법 제25조(자료 제출 요구), 26조(실지조사), 제32조(통계응답자의 성실 응답 의무)
  • ○ 벌칙 규정: 통계법 제39조(벌칙), 제41조(과태료)

조사 연혁

실시연월 주요 변경 사항
1999. 11.
  •  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개발계획 수립
2000. 08.
  •  전자상거래(B2B, B2G 포함) 및 사이버쇼핑 통계조사 통계조사 작성승인
2001. 03.
  •  통계작성 공표 및 국가통계포털(KOSIS)서비스 제공(2001.01.~ 매월)
2003. 01.
  •  인터넷조사(CASI) 도입
2004. 02.
  •  통계종류 변경(일반통계 → 지정통계)
2008. 05.
  •  조사방법 변경(전수조사 → 표본조사), 공표주기 변경(매월 → 분기)
2013. 04.
  •  모바일쇼핑 통계조사 총거래액 통계 작성승인
2014. 04.
  •  전자상거래(B2B, B2G) 동향조사 중지(2월), 명칭변경(사이버쇼핑→온라인쇼핑, 4월)
  •  모바일쇼핑 통계조사 상품군별 통계 작성승인
2015. 05.
  •  온라인 해외 직접판매 통계 작성승인, 공표주기 변경(분기 → 매월)
2016. 02.
  •  온라인 해외 직접구매 통계 작성승인
2016. 05.
  •  온라인 해외 직접판매 및 구매 통계 공표(분기)
2018. 03.
  •  2016년 기준 표본개편

조사 기간

▪ 조사기준일
  •  매월 말일
▪ 조사대상기간
  •  매월 1일 ~ 말일까지(1개월)
▪ 조사실시기간
  •  익월 1일 ~ 22일

조사 주기

▪ 조사주기
  •  매월
▪ 작성주기
  •  매월(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․구매 통계는 분기)

조사 대상 및 단위

  • 온라인쇼핑 동향
  •  ○ 인터넷상에서 B2C 거래를 주로 하는 온라인쇼핑몰
  •  ※ 반드시 쇼핑몰에는 주문 및 결제기능이 있어야 하며, 특히 상품 주문(소유권이나 사용 권리를 이전하는 행위)에는 암묵적으로 구매자는 지불 의무,
  •    판매자는 배송 의무에 대한 이행을 약정하는 행위를 내포

  •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·구매
  • ○ 직접 판매
  •   - 인터넷을 통하여 해외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
  • ○ 직접 구매
  •   - 관세청 수입목록 중 전자상거래로 거래된 수입 통관자료를 활용하여 작성
  •   ※ 관세청 전자상거래 수입통관목록: 목록통관, 간이신고 및 일반신고

조사 방법

  • □ 조사 단위: 쇼핑몰
  • ○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체를 쇼핑몰(URL) 단위로 조사
  •   - 하나의 사업체가 여러 개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 구분하여 각각 조사
  • ○ 지방청(사무소) 조사담당자가 사업체를 방문하여 응답자를 만나 조사표를 작성하는 면접조사 또는 인터넷 조사(CASI), 모바일 조사(SASI), 이메일,
  •    전화, 전화 조사(CATI), FAX 등을 이용한 비면접조사

결과 공표

  • ○ 공표 방법: 보도자료(통계청 홈페이지), KOSIS(국가통계포털) 수록
  • ○ 공표 시기
  •   - 온라인쇼핑 동향: 월별
  •   -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․구매: 분기별
  • ○ 발간간행물
  •   - 보도자료(영문 포함)
  •   - 온라인간행물